안녕하세요! 식품전공자입니다~~

오랜만에 돌아왔는데요. 그동안 식품기사 필기 시험도 보고 인턴도 지원하느라 바빴습니다.

 

식품전공자라면 식품기사를 한번쯤 들어보셨을텐데요! 대기업이나 식약처 등 기관에서 식품기사를 우대사항 또는 필수자격으로 지정해놓는 경우가 종종 있더라구요. 그래서 저도 준비해보았습니다><

 

지난 5월 15일에 2021년 2차 식품기사 필기 시험을 쳤습니다.

결과는 합격!!

시험이 있던 주에 3일은 공부를 못해서 걱정했지만 다행히 통과했어요.

식품기사 필기시험은 식품위생학, 식품화학, 식품가공학, 식품미생물학, 생화학및발효학 총 5과목으로 이루어져있고, 각 과목당 40점 이상이고 평균 6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한 과목이 40점을 넘지 못하면 과락으로, 평균이 아무리 높아도 불합격이라는 거 주의하세요.

 

저는 식품위생학 80점, 식품화학 60점, 식품가공학 50점, 식품미생물학 60점, 생화학및발효학 75점을 받았고 평균은 65점으로 아슬아슬하게 합격했어요. 총 4주를 공부했지만 실제 공부기간은 2주도 안되는 것 같아요.

공부하면서 식품가공학이 너무 어려웠는데 역시나 시험에서도 점수가 가장 낮게 나왔습니다.

 

사실 공부방법은 간단합니다.

 

1. 유튜브 인강 활용

 가장 먼저 이론공부를 위해 유튜브 인강을 시청했습니다. 

저는 식품기사나합격 채널에 무료로 올라와있는 인강은 모두 보았구요. 사실 큰 도움이 된건 모르겠습니다. 그저 마음의 안정을 위해 봤다고 해도 무방하달까요..? 아예 도움이 안된건 아니지만 시간 여유 있으신 분들에 한해서 듣는거 추천드립니다! 물론 인강을 제대로 듣고 공부하시면 기출 문제를 잘 푸실 수 있고, 나중에 실기 공부하실 때도 도움되실 거에요.

 

https://www.youtube.com/channel/UC0AHfq8br4Nz3a6hhJPTsBg/featured

 

식품기사나합격

 

www.youtube.com

 

2. 전자문제집 ★★★★★(별이 다섯개!)

 저는 식품기사 원큐패스 교재를 샀는데요.. 책펴놓고 공부하기가 너무 싫어서 누워서 휴대폰으로 또는 노트북으로 전자문제집을 풀었습니다. 기출문제를 연도 차시별로도, 랜덤으로도 선택할 수 있어서 좋더라구요! 처음에 풀때는 진짜 하나도 모르겠는데 몇개씩 풀다보니 본 문제가 나왔어요. 계속 보다보니 답이 외워지기도 했고, (가끔 있지만) 해설을 참고하고 직접 검색도 하면서 부족한 이론지식을 채울 수 있었어요. 참고로 저는 계산문제 공식들은 굳이 안외우고 다른 내용에 집중했습니다. 

 문제은행에서 문제가 출제되는 식품기사 특성상, 기출만 많이 보셔도 필기 합격엔 무리가 없는 것 같아요. 그렇다고 공부안해도 붙는건 아니구요. 적어도 5개년 이상은 보시는걸 추천드려요. (교재보다는 해설이 충분하지 않다는 거 감안하시길 바랍니다.)

 

www.comcbt.com  

 

최강 자격증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전자문제집, CBT, 기사, 산업기사, 기능사, 컴활, 컴퓨터활용능력, 1급, 2급, 워드, 정보처리, 전기, 소방, 기계, 사무자동화, 정보기기, 제과, 제빵, 한국사, 공무원, 수능, 필기, 기출문제, 해설

www.comcbt.com

 

+시험이 끝난 후 시험지를 가져올 수 있고, 오전시험은 당일 2시 오후시험은 6시에 가답안이 올라와서 바로 채점할 수 있었어요.

 

식품기사 가답안/확정답안 링크

http://www.q-net.or.kr/anc002.do?id=anc00204&gSite=Q&gId= 

 

가답안 / 확정답안 목록 | 합격자발표 | Q-net

 

www.q-net.or.kr


생각보다 너무 간단하죠? 특히, 식품전공생들이면 필기 시험은 어렵지 않게 통과하실 거에요. 모두 합격해 버립시다!!!

 

오늘도 모든 식품전공자(+제 글을 읽으시는 모든 독자)들의 취뽀를 응원합니다:)

 

제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려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